2014년 11월 27일 목요일

광주광역시 남구,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광주광역시 남구, 행정자치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2012.2014년 2회 연속...주민과의 소통행정 결실 맺어

민원처리 마일리지.민원혁신위원회 운영 등 높은 평가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가 행정자치부 주관 ‘2014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2012년 우수기관으로 선정(인증기간 2년)된데 이어 2회 연속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은 지방자치단체가 된 것이다.

 남구는 행정자치부가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민원 서비스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자치부 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고 27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는 행정자치부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구축 등으로 구성된 3개 분야 133개의 진단 내용을 평가해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800점 이상을 획득한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해 공식 인증하는 제도다.

 행정자치부는 이번 평가를 위해 교수와 언론인,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 위원 등으로 민․관합동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지방자치단체간 교차 심사와 민간 전문가 심사에 이어 3차 현지 심사 등 공정하고 세밀한 심사 과정을 거쳐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남구는 행정에 대한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암행 고객 제도를 운영하는 등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기반을 구축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특히 주민과 소통을 강조하는 노력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남구는 주민참여 민원혁신위원회를 운영해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처리 기간 단축을 통해 민원인의 시간 및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를 실시해 주민과의 소통 행정을 이어가고 있다.

 또 민선 6기 들어 혁신과 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민원행정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민원행정 서비스 기반구축 영역 뿐만 아니라 민원행정 서비스 제도개선 분야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신속․공정․친절한 민원 서비스로 주민에게 감동과 만족을 주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오는 12월 8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5회 민원 공무원의 날’ 행사 시상식에서 민원행정 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서와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을 예정이다.

예스큐NEWS의 모든 기사는 예스큐NEWS 기자들의 취재 기사와 각 기관 및 업체에서 제공되는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Copyright 예스큐NEWS. >

댓글 없음:

댓글 쓰기